바투미에서 대중교통을 쉽게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얀덱스 앱 활용법, 시내버스, 마슈로카, 택시 이용 팁까지. 저렴하고 효율적인 교통수단을 통해 바투미 여행을 더욱 편리하게 즐기는 법을 소개합니다
조지아 바투미에서 여행할 때, 차를 렌트하지 않으면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걸어 다녀야 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바투미의 대중교통은 매우 잘 되어 있어 여행이 훨씬 편리하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택시 요금도 저렴해 많은 관광객들이 자주 이용하곤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바투미에서 대중교통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제가 알려드릴 유용한 꿀팁들을 소개합니다!
1. 우선 '얀덱스 고' 앱을 깔자
바투미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얀덱스 고(Yandex Go) 앱을 꼭 설치하세요. 얀덱스는 러시아와 아르메니아를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사용되는 유용한 교통 앱입니다. 이 앱을 통해 버스 노선 확인뿐만 아니라 택시 호출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하면 내 위치에서 가까운 버스 정류장과 버스 노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버스 도착 시간은 앱에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조금 기다릴 준비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조지아어로 된 지도를 구글 지도와 비교하면서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2. 버스 이용하기
1) 시내버스
바투미의 시내버스는 서울 시내버스와 비슷한 대형 버스입니다. 전기버스도 있고, 대체로 쾌적해요. 중요한 점은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고, 카드 결제만 가능하다는 거죠. 시내버스 요금은 30테트리 (약 150원)로 정말 저렴합니다. 환승은 불가능하고, 탈 때만 카드를 태그하면 돼요.
바투미 교통카드는 아래 MS+를 찾아가면 2라리(약 1000원)에 구매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작년까지는 교통카드를 무료로 받을 수 있었는데 이제 요금을 받는 것 같습니다. 큰 마트에서도 교통카드를 구할 수 있다는 글이 있긴 한데 제가 여러 마트를 돌아다녀본 결과 재고가 있는 경우가 없었습니다. 교통카드가 필요하시면 여기로 바로 가시는게 낫습니다.
그러나 이곳이 바투미에 딱 한 곳이기 때문에 만약 가기 어렵다면, 콘택트리스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요금은 교통카드보다 조금 더 나갑니다. 찾아보니 60테트리 아니면 80테트리인 것 같습니다. (저는 교통카드만 써서 잘 모르겠습니다.) 단기로 머무는 분들은 교통카드 구하러 이곳까지 찾아 가시기 보다 갖고계신 콘택트리스 신용카드를 이용하시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교통카드를 구매하셨다면 시내 곳곳에 있는 주황색 기계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동전과 지폐 모두 가능하고, 동전은 50테트리부터 넣을 수 있습니다.
왼쪽 사진과 같은 주황색 뱅크오브 조지아 캐시박스를 찾으세요. 어딜가나 있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중간 사진 화면 오른쪽 맨 위에서 언어를 영어로 바꾸시고, 노란색으로 표시된 곳에 바투미 교통카드를 갖다 대세요. 삐 소리와 함께 카드 잔액이 표시됩니다. 그러면 갖고 계신 지폐나 동전을 투입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현금으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노란색 표시된 곳에 카드를 가져다 대고 기다리면 됩니다. 삐 소리가 나면 카드를 떼고 잔액이 바뀌는 걸 확인하시면 끝입니다. (카드를 미리 떼면 충전이 안 됩니다. 꼭 소리가 날 때까지 대고 계세요)
2) 마슈로카 (미니버스)
마슈로카는 시내버스가 가지 않는 바투미 외곽까지 다니는 미니버스입니다. 미니벤 앞쪽에 버스 번호가 크게 적혀있고, 얀덱스고 앱에서 노선 확인과 배차 간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버스 정류장 안내판에는 버스정보가 뜨지 않아서 언제 오는지 알기 어려워 무작정 기다려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슈로카도 카드 결제가 되는 경우가 있지만 현금만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왼쪽의 남색 버스는 카드 결제가 가능하고 (50테트리) 오른쪽의 흰색 버스는 현금만 받습니다. 현금만 받는 경우는 카드 결제보다 비쌉니다. 제가 탔던 버스는 (국경에서 시내로 들어오는 88번) 2라리를 받았습니다. 시내버스를 이용하면 대부분의 관광지는 다 갈 수 있기 때문에, 단기 여행자들은 이 버스를 탈 일이 거의 없습니다. 장기러 머무시는 분들은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3. 택시 이용하기
바투미에서 택시를 이용할 때는 앱으로 부르는 것이 가장 저렴하고 확실합니다. 대표적인 앱은 얀덱스 고와 볼트입니다.
앱을 다운로드 하신 후에 전화번호를 인증하고 가입하시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 택시를 부를 때, 가고 싶은 목적지를 설정하면 가격이 표시됩니다. 보통 도요타 프리우스와 같은 소형차가 가장 저렴하고, 차가 커질수록 요금도 조금 올라가요. 결제는 카드와 현금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금 결제 시 거스름돈 받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카드 결제를 추천드립니다.
탑승 요금은 가까운 거리라면 1000원 미만으로도 이용할 수 있어요. 또 바투미는 택시가 많아서 언제나 쉽게 택시를 잡을 수 있습니다. 얀덱스와 볼트를 동시에 비교하면, 얀덱스가 더 저렴한 경우가 많으니 얀덱스 앱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한국처럼 기본요금이 없다보니 어떤 경우엔 1.4라리 700원 정도로 이용한 경우도 있답니다)
얀덱스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조지아뿐만 아니라 아르메니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앱이니, 코카서스 여행 전에는 꼭 설치해두세요!
https://go.yandex/en_ge/#download-app
Yandex Go — request rides and order item delivery in Georgia.
Ride, send, receive Request a ride to get where you're going, or stay home and order delivery instead Download the app
go.yandex
바투미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은 매우 간편하고 저렴한 방법입니다. 버스, 마슈로카, 택시는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 여행 스타일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얀덱스 고 앱을 활용하면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를 확인하고,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바투미의 대중교통을 잘 활용하여, 더욱 편리한 여행을 만끽하세요!
'조지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지아 바투미에서 마슈로카를 이용한 효율적인 도시 이동 방법 (0) | 2025.03.28 |
---|---|
조지아 바투미의 대표적인 시장 3곳 완벽 가이드 (1) | 2025.03.18 |
조지아 바투미 마트 총정리: 장기 체류자와 여행자를 위한 장보기 가이드 (0) | 2025.03.17 |
조지아 여행 전 꼭 알아야 할 환전 꿀팁과 환율 비교 사이트 (1) | 2025.03.14 |
조지아 바투미 한 달 살기: 집 구하는 법부터 비용, 꿀팁까지 (0) | 2025.03.12 |